본문 바로가기
+ 블로그

IBM, 인공지능 왓슨 무료 개방 소식

by 책만 2017. 10. 30.

(출처: IBM 홈페이지)

니혼게이자이신문은 26일 IBM이 △대화 △번역 △성격 분석 △대화를 바탕으로 한 의사결정지원 △문장을 바탕으로 한 감정과 사교성 판단 등 6가지 기본 기능을 기간제한 없이 무료로 제공하기로 했다. 아울러 왓슨의 △빅데이터 분석 △사물인터넷(IoT) 데이터 서비스도 개방했다.

기업들은 왓슨의 무료 기능을 이용해 자동으로 고객들과 대화하는 온라인 고객센터를 개설하고 고객의 성격을 분석해 마케팅에 활용하는 시스템 등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.

이번 결정으로 IBM은 기존 대기업을 넘어 중소기업, 소프트웨어 개발자, 학생까지 이용자의 저변을 넓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.

- 서울경제 보도 "왓슨 무료개방" IBM, 표준선점 승부수 중에서

----- ----- ----- ----- ----- ----- ----- ----- 

지난 10월 26일 일본발 "IBM 왓슨 무료 개방" 뉴스가 니혼게이자이신문을 통해 전해졌습니다. 어느 범위까지 왓슨의 서비스를 무료개방할지에 대해서는 후속보도나 IBM 측의 공식 결정을 확인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만, 이에 관해 많은 분이 관심과 기대를 보이고 있습니다. 

현재 나라별로 유무료 서비스 방침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국내에서 왓슨을 도입해 인공지능 서비스를 만들고 활용할 때 달라지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차후 나오는 공식 보도를 기다려봐야 할 것도 같습니다.

다만, 왓슨의 유무료 서비스 정책에 대해서는 "왓슨은 무료 정책이 없다"라는 일반적으로 퍼져 있는 오해와 달리, IBM의 라이트-표준-티어-고급 등의 정책에 따라 이미 여러 API에 대해 무료 정책이 선행되어 왔습니다. 

예를 들어 언어 번역(Language Translator) API는 매달 10만 개의 문자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라이트 플랜이 있으며, 성격분석(Personality Insights)도 매달 1,000개의 API 호출을 무료로 제공하는 라이트 플랜 등, 국내에서는 이미 다양한 정책을 통해 왓슨 인공지능 서비스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길이 열려 있습니다. 단, 서비스 한도 초과시 비용이 과금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정책을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. 이에 관해서는 <왓슨을 활용한 인공지능 서비스 입문> 책에 옮긴이 마창수 님이 작성한 '한국어판 특별부록: IBM 왓슨과 블루믹스 무료 사용 정보'를 읽어보세요. 부록을 독자여러분께 공개하오니 첨부된 PDF 파일을 내려받아서 검토해보시기 바랍니다. 

Watson_Appendix.pdf

왓슨의 활용과 인공지능 서비스 제작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 현재 전국 인터넷서점과 교보문고 매장에서 컴퓨터 분야 베스트셀러에 올라 절찬리에 판매 중인 <왓슨을 활용한 인공지능 서비스 입문>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.


댓글